산청뉴스SANCHEONG GUN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 출처표시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고 - 언론보도 게시물이며,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예고 없는 자연재해, 농작물 재해보험으로 대비하세요
작성자 기획감사실
내용 산청군, 농작물 재해보험 군비 지원 확대로 가입률 높인다

산청군이 농작물 재해보험 군비 지원을 확대, 가입률 높이기에 나선다.

산청군에 따르면 농작물 재해보험은 자연재해, 조수해, 화재 등으로 인한 농산물의 수확량 감소, 시설물 피해를 실질적으로 보상해 주는 보험이다. 각종 농업재해로부터 경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임에도 불구하고 농가부담금으로 인해 가입을 꺼리는 농가가 많았다.

군은 이러한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가입자 자부담 비율을 15%에서 10%로 낮춰 재해보험 가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올해 산청군에서 가입할 수 있는 품목은 43개로, 특히 과수4종(사과, 배, 단감, 떫은 감)은 지진 및 폭염으로 인한 피해 등도 보장 범위에 포함됐다.

해당 품목을 일정 면적 이상 재배하는 농가라면 누구나 상품 가입 시기 내 지역농협이나 품목농협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보험료는 정부 50%, 지자체 40%를 지원함으로써 농가는 보험료의 10%만 부담하면 가입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자연재해는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농가에게 자연재해를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하며, “보다 많은 농가가 가입 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험료 부담이 경감되고 보장범위가 확대된 2017년 농작물 재해보험은 작물별로 가입시기가 정해져 있으며, 이중 과수4종(사과, 배, 단감, 떫은 감)은 오는 4월 14일까지, 농업용 시설물 및 시설작물은 12월 1일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 산청군에서 가입할 수 있는 품목

시기
품목
2월
사과, 배, 단감, 떫은감
원예시설(시설작물 포함)
※2월~11월
4월
벼, 밤, 대추, 고추
5월
고구마, 옥수수
6월

10월
마늘
11월
복숭아, 포도, 양파, 매실,
배, 단감(적과전 종합위험보장)
파일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산청군고향사랑지정기부 1호는 탄소중립 홍보대사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