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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산청군, 민원행정평가 ‘전국 우수기관’ 선정
작성자 기획감사실
내용
산청군, 민원행정평가 ‘전국 우수기관’ 선정 1
전국 지자체 230개 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민원행정실적평가에서 산청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우수기관 표창과 함께 1백 만 원의 시상금을 받는다.

산청군은 지난 2009년 국민을 섬기는 행정안전부「모범 민원실」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2011년도 정부합동평가 민원행정분야 실적평가(2010년도 실적)에서‘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23일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산청군은 고객이 감동하는 최고의 민원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산청을 방문하는 민원인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고품격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아늑하고 포근한 민원실 공간 조성으로 다시 찾고 싶은 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새로 단장한 이야기가 있는 민원홀은 2013 산청 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엑스포 홍보 대형 실사물과 지리산 산청 케이블카 설치를 염원하는 케이블카 모형 등을 설치했으며, 아늑하고 쾌적한 민원홀에는 고객이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공간과 한방차 카페를 운영해 손님 맞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약초동산 내에는 천왕봉 전경과 초가집 세트, 다양한 약초모형을 설치 다양한 볼거리로 산청군이 한방약초의 본고장임을 알려주고 있다.

이와 더불어 민원창구 담당공무원은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일 아침 일찍 출근해 고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으며, 매주 화·금요일에는 고객과 함께하는‘고객사랑 아침방송’을 통해 상쾌하고 친절한 아침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 공무원이 앞장서고 있다.

산청군은「유기한 민원」을 민원인의 입장에서 신속·공정하게 처리한 결과 법정처리기간 보다 54.8% 단축, 도내 2년 연속 최고의 단축율을 보이고 있으며, 민원 신청인에게 민원처리결과를 문자메시지로 신속하게 통지함으로서 민원인의 시간절약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민원인이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PC 등 온라인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서류를 신청·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민원서비스「민원 24」의 적극적인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민원실 이용의 편리성, 민원실환경 및 편의시설의 첫인상 등 민원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해 민원행정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종합만족도가 91.4%로 나타나 민원인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산청군은 2년 연속 전국 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민원 편의시설 확충과 민원인 중심의 민원처리로 머무르고 싶은 민원실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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