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에게 바란다SANCHEONG GUN

군수에게 바란다

열린군수실 - 군수에게 바란다 게시물이며, 제목, 공개여부, 작성자, 내용, 파일, 작성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한번 더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개여부 공개
작성자 김**
내용 먼저 나이 50대 후반 농촌 아녀자의 빈 쭉정이 같은 넉두리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본 란의 [군수에게 바란다. 749번- 2010.7. 29자 등록 민원 - 비공개] 민원에 대한 당시 군청의 답변내용을 요약합니다.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내용의 일부를 000 등으로 표기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청답변요약"- 00산 임도변 집수정범람 등의 배수에 지장을 초래하여 하류부의 주택 및 농경지 등의 침수우려가 있었으므로 군 담당부서와 협의 등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예산을 확보하여 임도변 및 제0주차장 주변의 집수정 정비, 측구 등을 설치 배수에 원할을 기하고 강우로 인한 개인 사유재산의 피해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 하겠습니다]

[저의 주장 - 근본적이고 항구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지난달 즉, 7월중순 장마기때와 이번 주초 일시적으로 소나기가 퍼부을 때에 집앞 주차장에 물이 가득차고 자칫 조금만 더 비가 계속 되었더라면 또 물이 집안으로 범람하는 사태가 발생할 뻔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말이 의심스러우시다면 비가 많이 쏟아 지는 날 한번 쯤 관계자가 현장을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초에 문제의 발단은 이렇습니다. 본래 집앞 주차장의 집수정에 연결된 배수로는 현재처럼 원통형의 지하매설형 배수관이 아니라 자연 하천형태의 도랑이었습니다. 따라서 비가 아무리 억수같이 내려도 도랑을 따라 우수가 흐른 관계로 물빠짐도 좋고 주차장에 물이 고일 이유가 없고 따라서 주차장 물이 집안으로 물이 범람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비가 조금만 많이 와도 배수용량이 좁은 원통형 배수관으로 물이 모두 처리되지 못하고 주차장이 연못처럼 변하고 결국에는 집안으로 넘처 흐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처리용량이 얼토당토 않게 부족한 배수관을 근본적으로 개선하지 않고 측구를 설치하고 집수정을 새로 만든다한들 임시방편의 수단이며 백약이 무효합니다. 최근의 우면산사태나 춘천펜션 산사태 등을 보면서 남의 일이 아니겠구나 하는 염려스러운 마음입니다.]

[이렇게 처리 바랍니다 - 집앞 제0주차장 집수정에서 산아래로 흐르는 배수로를 별도로 만들어야 근본적인 처방이 되리라 봅니다. 군청에서 알다시피 지금도 이곳에는 행정기관과 연계한 각종 산지개발행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목적으로 나무가 계속 벌채되고 특용 소득작물 재배나 시설물 설치를 위하여 산지의 변형이 이루어 지고 있지 않습니까.. 미루어 짐작컨대 호우기에 물로 인한 피해가 더 크게 일어 났으면 일어 났지 호전되는 일은 없다고 봅니다.]

[마무리 하면서 .. 이 일로 군청 관계자 분들과 통화를 하면서 예전에 읽었던 중국의 우화"진가의 결혼식"이 떠올라 몇자 적어 보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진씨집에서 혼인잔치가 있어 거위를 잡으려 하자"나는 알을 낳지 않소 알도 못낳는 저 수탉이나 잡을 것이자"했다. 수탉이 이 말을 듣자 "내가 아침을 알리지 않으면 백주에 잠을 깨시려 합니까. 저기 먹이만 축내는 양으로 하십시오." 양이 듣고 "나의 털을 깍아 추운 겨울을 나지 않소 짖기만 하는 개를 잡도록 하지요." 개가 양을 보고"배은망덕한 놈 같으니라고. 늑대로부터 너를 지켜 주는 것이 누구냐. 말을 잡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말이 이 말을 듣고는"먼 나들이에 뭘 타고 가시렵니까. 같은 등이라도 소의 등과는 다릅니다." 소가 듣고"나없이 누구더러 밭을 갈게할 참이오. 놀고 먹는 돼지가 잔치상에 제격입니다." 이에 돼지가"밭만 갈면 다냐. 걸게해 주는건 누군데. 밤낮 꽥꽥거리는 거위를 잡는게 타당하오"-] 이렇게 핑계는 핑계를 꼬리 물고 원점회귀를 하게 됩니다. 탓은 책임으로부터의 자기예외인데 이렇게 전가에 전가를 거듭하다 보면 책임은 허공에 뜨게 됩니다. 못되면 팔자 탓, 못살면 조상 탓, 패가하면 무덤 탓.. 그래서 핑겨 없는 무덤이 없다는데.. 작년에 제기된 문제를 예산 탓으로 상물림 하지 말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파일
작성일 2011.08.05
열린군수실 - 군수에게 바란다게시판 상세내용
담당부서 산림녹지과 산림특화담당 연락처
답변일자 2011.08.19
답변내용 1. 2011년 유난히 잦은 집중호우 및 태풍 내습으로 인적,물적피해 우려로 고심하시는 귀하께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2. 귀하께서 건의하신 황매산 진입도로(제1 주차장)부분 우수 배제를 위하여 주차장 상류 바로 30m 지점에서 도로를 횡단하는 수로(개거)를 설치하여 우천시 황매산 상류에서 도로로 집수되어 흘러내리는 물이 주차장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인접 산주의 동의를 얻어 공사 추진중에 있음을 회신 합니다. 감사합니다

3. 기타 궁금한 사항은 산림녹지과 산림특화담당(970-6921~3)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산청읍 내 사거리 횡단보도 콘트리트 확인해주세요~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