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농촌전통테마마을

산청도서관  전경
배움의 휴식처산청 남사예담촌

남사마을은 수많은 선비들이 과거에 급제하여 가문을 빛냈던 학문의 고장으로, 공자가 탄생하였던 니구산(尼丘山)과 사수(泗水)를 이곳 지명에 비유할 만큼 예로부터 학문을 숭상하는 마을로 유명합니다.

2003년 농촌전통 테마마을로 지정된 "남사 예담촌"은 고즈넉한 담장 너머 우리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어 표면적으로는 옛 담 마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내면적으로는 담장 너머 그 옛날 선비들의 기상과 예절을 닮아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1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제1호로 선정된 남사 예담촌은 변화하는 현재 속에서 옛 것을 소중히 여기고 지켜나가는 아름다운 마을로 자리하고자 합니다. 한옥 풍경이 어우러진 전통문화 배움터 남사 예담촌에 오셔서 아름다움과 배움이 있는 휴식을 충전해가시기 바랍니다.

탐방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코스

돌담길 → 최씨고가 → 사양정사 → 이씨고가

돌담길 따라 고가에 들어서면 선비들의 위상을 느낄 수 있는 사랑채가 나타납니다.
사랑채를 지나 안채로 들어서면 전통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으며, 우리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느낄수 있습니다.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이미지 1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이미지 2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이미지 3

예담길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코스

개구쟁이길 → 배움의길 → 자립의길 → 뜻을이루는길 → 인생을아는길 → 평온의길 → 마음의길

사수강을 따라 20여분 걷다보면 아름다운 참나무 숲이 나옵니다. 인생여정 7가지 테마를 따라 참다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 보세요.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1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2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3

테마체험

천연염색체험

심기만 하면 그 집안에 훌륭한 인재가 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회화나무! 그 열매는 염색 재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독한 염색약이 아닌 부드러운 자연의 숨결이 느껴지는 고운 색을 들여보세요.

약초향기주머니체험

약초의 본고장 산청에서 자생하는 약초로 만든 약초 향기주머니를 통해 자연의 향도 즐기고 건강도 챙기세요.

떡메치기

전통적인 방법인 떡메치기로 꿍떡! 꿍떡! 호흡을 맞춰 떡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고 쫄깃하고 맛있는 인절미도 맛보세요.

천연연색 체험 약초향기주머니 체험 떡메치기 체험

먹거리

약선선비정식, 약초비빔밥, 지리산 흑돼지수육, 잔치국수, 손두부

산청의 푸르름과 청렴한 선비정신을 담아낸 유기농 먹거리를 즐겨보세요.

먹거리 1 먹거리 2 먹거리 3

특산물

고구마, 딸기

남사예담촌의 특산물인 고구마와 딸기는 산청의 맑은물과 비옥한 토양, 풍부한 햇볕, 알맞은 바람이 빚어내는 자연환경에서 재배하여 최고의 품질을 자랑합니다.

특산물(고구마) 특산물(딸기)

숙박

최씨고가, 사양정사, 예담한옥

마루에 앉아 너른 마당만 보고 있어도 마음의 여유가 느껴지는 전통가옥에 편히 쉬다 가세요.

최씨고가 사양정사 예담한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