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영상SANCHEONG GUN

군정뉴스

군정뉴스

군정뉴스는 월간 뉴스로 1개월간 소식을 정리하여 다음 달에 제작·게시하고 있으며, 매일 매일의 소식은 [산청뉴스]-[보도자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20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등) 하시길 바랍니다.

업데이트 바로가기
게시물 검색
총 게시물 99페이지 1 / 13
2018년 10월 군정뉴스
2018년 10월 산청군정뉴스 시나리오



*** 메인타이틀 나가고



ST/ 안녕하십니까 산청군정뉴스 김세진 입니다

“함께 만드는 명품산청, 같이 누리는 행복산청” 산청군의

2018년 10월 주요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제209회 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정례회 개최



지난10월 2일 제209회 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정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날 정례회에는 경남 15개 시군의회의장, 이재근 산청군수, 산청군의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하반기 협의회 사업 변경의 건, 2018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변경(전용) 승인의 건, 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회칙 일부개정안 등을 심의했습니다.



특히,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역자치단체(도)가 기초자치단체(시․군)에 위임․위탁하는 사무에 대해서 광역의회(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 대상에 포함되도록 하는 내용의 지방자치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을 입법예고한데 대해 협의회는 “중복 감사로 인한 행정력․예산낭비를 초래하고 기초의회의 권한을 침해할 뿐 아니라 지방자치분권 개헌의 흐름에 배치된다”는 우려를 표했습니다.



이 날 행사를 주관한 산청군의회 이만규 의장은 축사를 통해 “제18회 산청한방약초축제가 열리고 있는 산청군을 방문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협의회가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지방의정 발전과 주민들의 행복을 위한 중심축으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습니다.





제45회 지리산 평화제 산신제례 봉행





지난 10월 8일 제45회 지리산평화제지리산 산신제례가 봉행됐습니다.



지리산평화제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지리산 산신제례는 중산관광지 제2주차장에서 군민의 안녕과 평화를 비는 행사로 “함께 만드는 명품산청, 같이 누리는 행복산청”을 향한 군민의 염원을 담아 엄숙하고 경건하게 거행됐습니다.



이날 제례는 초헌관에 이재근 산청군수, 아헌관에 이만규 산청군의회의장, 종헌관에 김성철 산청경찰서장이 맡아 봉행 헌작했으며,

기관단체장과 유림 등 1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지리산평화제는 6.25전쟁을 전후로 지리산 지역에서 희생된 넋을 위로하고 군민의 화합을 통해 군의 번영과 발전을 기원하기 위해 매년 10월 열리고 있습니다.



또 지리산평화제와 연계해 격년제로 개최되는 군민체육대회도 10월 9일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제32회 군민체육대회 개최



지난 10월 9일 제32회 군민체육대회가 개최했습니다.



이번 군민체육대회는 대회 하루 전날인 8일 오전 산청군 중산리 지리산 일원에서 지리산 평화제를 지낸 뒤 성화를 채화해 군청광장으로 봉송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격년제로 열리는 산청군민체육대회는 11개 읍면 5,000여명의 군민이 참가해 화합 한마당으로 꾸려졌습니다.



10월 9일 오전 9시 입장식을 시작으로 개막식과 함께 난타, 공군 의장대 축하공연 등이 펼쳐졌고,



개막식에는 평소 공사생활에 귀감이 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 인사를 발굴하여 시상하는 제45회 지리산평화제 평화상 시상식이 개최됐습니다.



평화상 사회봉사부문에는 문형도 (전)산청군보건의료원장, 교육문화부문에는 이완규 단성향교 원로가 수상했습니다.



대회 입장식에서는 11개 읍면 특성에 맞는 흥미로운 퍼포먼스로 입장했고, 게이트볼과 테니스, 축구 등 체육경기 10종목, 민속경기 3종목 총13개 종목에서 경쟁을 벌여 산청읍 종합1위, 오부면 종합 2위, 단성면 종합 3위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2018년 산청군민 한마음 건걷기대회 성료



2018년 산청군민 한마음 건강걷기대회 행사가 지난 10월 16일 열렸습니다.



산청군 체육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이재근 군수, 이만규의장 등산청군민 1,200여명이 참여해, 식전행사와 개회식 후 산청강변로 5km정도를 걸었습니다.



행사장에는 오후3시부터 참가자들의 간단한 건강검진과 통합건강증진 홍보관도 함께 운영됐습니다.



식전행사로는 기념품 제공과 산청군체조협회의 난타공연, 스포츠 댄스 공연이 펼쳐졌고 ,5Km 걷기행사 완주자에게는 간식 제공과 푸짐한 경품 추첨도 함께 진행해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산청군 관계자는 한마음 걷기 행사를 통해 군민의 건강증진은 물론 군민 화합을 도모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산청군 진주시 업무협약



지난 10월 18일‘동반 상생발전을 위한 산청군-진주시 업무협약 체결식’이 열렸습니다.



협약서에는 △진양호와 덕천강의 수계 생태계 보존 △진양호와 덕천강 환경정화 활동 △자전거 도로망 연결과 축제·관광분야 교류협력 등에 서로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진주 진양호와 산청 덕천강의 어도 개보수 사업을 통한 생태계 복원 추진, 공동 환경정화활동, 산청군‘경호강 100리길 자전거도로’와 진주시 대평면 청동기박물관에서 산청군 단성면 대관교 구간 자전거 도로 연결, 진주남강유등축제와 산청한방약초축제의 홍보·인적·물적 교류협력과 협의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재근 산청군수는 “서부경남의 중심지인 진주는 산청군과 한식구라 불러도 될 만큼 예전부터 많은 교류가 이어져 왔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간 실효성 있는 교류·협력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제42회 남명선비문화축제



제42회 남명선비문화축제가 지난 10월 19일부터 이틀간 열렸습니다.



남명조식 선생의 탄신 517주년을 맞아 개최된 이번 축제는 산청군과 남명선비문화축제집행위원회가 주최하고 경상남도, 경상도교육청, 남명관련단체 등의 후원으로 산청군 시천면 한국선비문화연구원 일원에서 개최됐습니다.



남명선비문화축제는 의병출정극을 비롯해 제30회 경상남도 서예대전 초대작가전, 전국 시조경창대회, 남명학생 휘호대회, 마당극남명을 처음으로 선보이는 등 다양한 문화경연행사도 열렸습니다.



20일 오전 거행된 남명제례에는 초헌관에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아헌관 곽건영 망우당기념사업회 이사장, 종헌관은 김기원 마산중앙중학교 교장, 전다관은 정우락 경북대 교수, 지역유림 정옥영의 집례로 거행됐습니다.



(재)경남문화예술진흥원과 산청군이 공동으로 극단 큰들문화예술센터에 의뢰 제작해 처음으로 선보인「마당극남명」은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등 남명선비문화축제가 성황리에 종료됐습니다.







제12회 산청목화축제 개최



제12회 산청목화축제가 지난 10월 27일(토요일) 개최됐습니다.



(사)전통문화무명베짜기보존회(회장 권영복)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산청군 단성면 목면시배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풍물단공연, 무명베짜기 재현, 무명옷 패션쇼,목화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됐습니다.



이 행사는 고려시대 문익점선생이 원나라 귀국길에서 구해온 목화씨앗을 산청에 처음으로 가지고 와 재배에 성공해 백성들의 의생활에 혁명을 가져온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목화축제는 소중한 문화유산 「무명베짜기」를 잘 보존하고, 처음으로 목화씨를 가져와 재배해 전국적으로 전파한 목화의 고장이「산청」이라는 자부심을 알려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매년 10월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산청군 120자원봉사회 창립 21주년 기념식



산청군 120자원봉사회 창립 21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산청군 120자원봉사회는 지난 10월 31일 단성면 영실한우 세미나실에서 이재근 산청군수, 이만규 산청군의회 의장과 군의원, 기관·사회단체장과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21주년 기념식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그 동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한 창립회원 고대용씨 외 5명에게 감사패를 전달했고, 지난 21년간의 봉사활동을 되돌아보는 영상물을 시청하는 한편,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지를 다지고, 회원간 화합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진쌍호 산청군 120자원봉사회장은 “나눔과 행복의 바이러스를 퍼뜨려 우리 산청군 지역 사회를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고,



이재근 산청군수는 “21년 동안 변함없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참봉사를 실천하는 자원봉사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이어나갈 활동에 큰 격려와 박수를 보낸다”고 창립 축하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한편 산청군 120자원봉사회는 매월 1회 지역 내 오지마을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10월

산청군정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